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특히 굉장히 중요하다. 제품의 적절한 이미지의 광고모델을 섭외해야 광고가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때로는 남성 또 때로는 여성에게 잘 어필할 수 있도록 광고속의 남성이미지와 여성이미지가 효과를 잘 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크나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내용을 소재로 한 것에는 ‘끔찍이와 깜찍이’, ‘단무지 아카데미’ 등이 있고, 전자가 그 비중이 제일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웃찾사』의 ‘끔찍이와 깜찍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면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살펴보기로
호주광고 속의 여성이미지
Gilly(1988)는 호주, 멕시코, 미국의 TV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를 비교 연구하였 다. 이 연구에 의하면 세나라 TV 광고 모두 남녀역할의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는 결론을 내렸다. 즉 남성들이 압도적인 해설 음성자로 나타났고, 여성들은 젊은 나이로 묘사되었으며, 여성들이
1. 문제제기와 연구의 중요성
최근 대중문화가 학자들의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부상함에 따라 대중문화 내용을 구성하는 데 필수불가결 한 여성이미지에 대한 연구도 서서히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서구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중매체 속의 여성이미지 연구는 현재까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1) 된장녀
① 된장녀와 그 어원
된장녀는 비싼 명품을 즐기는 여성들 중, 스스로의 능력으로 소비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애인, 부모 등)에게 의존하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속어이다. 그러나 이 본래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그 의미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어, 현재는 주로 남성들이 생각하는 모든
여성이미지 변천사
1) 영화
① 50년대 영화의 여성상
가부장적 유교관에 얽매인 시대였다. 여성이 답답한 현실로부터 벗어나려는 욕구가 여성의 자아와 정체성 찾기가 아닌 결국에서 단지 탈선과 방종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대 영화 속 여성의 이미지는 기존의 가부장적 질서를 강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물 혹은 현상에 대하여 스테레오 타입적 인지를 하고, 이를 통해서 까닭 없는 선입관을 가지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일들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대중 문화란 대중을 대상으로, 대중의 호응에 힘입어 퍼져나가는 활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대중 문화에서 표현하는 심리란 가장 보편적인 것이며, 그 수혜자가 될 대중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중 문화는 대중의 심리를 고려해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물론
9개의 유목을 수동적인 여성상과 주체적이 여성상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짝사랑을 하면서 남자가 고백하기를 기다리는 여성, 남자를 위해 헤어지는 여성, 이별 후 매달리는 여성은 수동적인 여성상으로 분류할 수 있겠고, 남자를 유혹하는 여성, 바람을 피우거나 한눈 판 남자를 원망하는 여성, 이별